디지털 기술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지만 실무자들은 이전보다 더 많은 피로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과 IT 분야처럼 고도의 집중력과 실시간 응답이 요구되는 산업에서는,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최첨단 디지털 기술이 오히려 실무자의 몰입을 방해하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디지털 과부하’로 작용하고 있는데요.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직장인 4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63.9%가 "디지털 과부하로 인해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또한 전체 응답자 중 31.6%는 "디지털 과부하를 막기 위해 디지털 디톡스를 해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처럼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디지털 과부하, 과연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디지털 과부하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실무자의 집중력과 건강한 업무 몰입을 회복하기 위한 루틴 설계 전략을 제시합니다.

1. 디지털 과부하란 무엇인가?